상단영역

본문영역

예술경영지원센터, K- 뮤지컬 국제마켓 개최

  • 입력 2021.10.20 10:47
  • 기자명 박재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재)예술경영지원센터

[연예투데이뉴스=박재준 기자]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문영호)가 2021년 11월, 뮤지컬 분야 최초로 국내 뮤지컬의 투자 유치 및 해외 진출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K-뮤지컬국제마켓’ 을 개최한다.

문화체육관광부 후원으로 (재)예술경영지원센터(이하 예경)와 예술의전당이 공동 주최하는 ‘K-뮤지컬국제마켓’은 국내 뮤지컬 창작자, 프로듀서, 기획자, 제작사 및 국내외 투자사들을 대상으로 뮤지컬의 기획·개발에서 투자 유치, 작품 상연까지 전 단계를 아우르는 지원을 통해 국내 뮤지컬의 국내외 투자 및 해외 진출을 촉진시키기 위해 마련된 글로벌 투자 마켓이다.

11월 24일부터 26일까지 예술의전당에서 3일간 개최될 이번 ‘K-뮤지컬국제마켓’은 뮤지컬 산업의 네트워크 구축과 업계 종사자 간의 교류 활성화를 통해 국내 뮤지컬의 투자 유치 및 해외 진출 활성화를 도모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정보제공 프로그램은 국내외 뮤지컬 산업 주요 이슈 및 동향을 제작자, 투자자 등으로 세분화한 구성의 콘퍼런스, 라운드테이블 및 강연으로 진행되며, 뮤지컬 투자 시장 동향 정보 및 관계자 간의 의견을 공유하는 등 뮤지컬 투자에 대한 정보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투자 컨설팅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은 국내외 뮤지컬 관계자 및 투자사, 배급사, 밴처캐피탈 등이 참여하여 투자, 배급사와 국내 뮤지컬 창작자, 프로듀서, 기획자, 제작사를 연결해주는 ‘1:1 비즈니스 미팅’, 5인 내외의 소규모 그룹으로 나누어 집중 투자 상담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는 ‘투자 상담회’ 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는 한국 뮤지컬의 체계적인 투자환경 조성과 제작 단계별 투자 및 교류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이렇게 뮤지컬 투자 마켓 관련 정보제공 프로그램과 네트워킹 프로그램에서 생산되는 정보와 투자 동향, 컨설팅 사례 등의 정보는 국내외 뮤지컬 제작사 및 기획자 등에게 공유되어 제작투자 및 해외진출의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될 것이다.

또한 국내외 뮤지컬 제작사, 투자사, 벤처캐피털 등 뮤지컬 공연 투자사 및 뮤지컬 IP 투자가 필요한 인접 콘텐츠 산업 투자관계사를 대상으로 피칭, 쇼케이스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K-뮤지컬의 국내외 투자 활성화와 해외 진출, 제작 초기 단계의 미완성 작품 투자를 활성화하여 안정적인 뮤지컬 개발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웹툰, 소설 등 인접 콘텐츠로 뮤지컬 사업을 확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피칭 프로그램 ‘뮤지컬 드리밈’은 이미 완성된 뮤지컬 작품뿐만 아니라, 개발 단계에서 제작 혹은 투자의 기회를 모색하거나 인접 콘텐츠 분야에서 뮤지컬로 작품개발 중인 총 22개 작품을 선정하여 뮤지컬 제작, 투자 관계자에게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한다.

예경에서는 피칭 프로그램 준비를 위해 준비금과 함께 교육과 멘토링, IR자료 제작 등을 지원하며, 본 행사의 피칭 프로그램 경진은 미완성 작품 10개 작품, 완성 작품 11개 작품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각 경진에서는 우수작에 대하여 총 4,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피칭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22개 작품은 피칭 후 비즈니스 매치 메이킹으로 1:1 미팅을 연계시킬 예정이다.

▶미완성 작품(<푸푸>, <루시퍼>, <조지 고든 바이런>, <인간탐구생활>, <신의 손가락>, <유경록: 살인의 기록>, <보이즈 인 더 밴드>, <멸화군>, <러브랭귀지>, <파피루스_사자의서> 이상 10개 작품)

▶완성작품(<블루레인>, <뮤지컬 캣조르바>, <테레즈라캥>, <생택쥐페리>, <랭보>, <마리퀴리>, <마이버킷리스트>, <히드클리프>, <You&It>, <은밀하게위대하게 : The Last>, <엄마의 약속> 이상 11개 작품)

쇼케이스 프로그램 ‘뮤지컬 선보임’에 선정된 작품(<은밀하게 위대하게 : THE LAST>, <구내과병원>, <기억을 걷다>, <크레이지 브레드> 이상 4작품)에는 준비금이 지원되며, 예술의전당의 <상하이1934>, 우란문화재단의 <동네>가 공식 협력작으로 참여한다. 낭독 쇼케이스 또는 주요장면 시연을 통해 국내외 투자사, 제작사 등에게 작품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1:1 비즈니스 미팅을 연계시킬 예정이다.

K-뮤지컬국제마켓은 2021년 11월 24일(수)부터 26일(금)까지 예술의전당 내 자유소극장, 인춘아트홀, 컨퍼런스홀 등 전용공간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마켓의 자세한 프로그램 및 참여 신청은 K-뮤지컬국제마켓 누리집(http://k-musicalmarket.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문의 02-708-2264)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