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today초점] '그알'PD X '리턴' 배우 뭉쳤다고?...'닥터탐정' 심상치 않네 

  • 입력 2019.07.16 17:23
  • 기자명 홍미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PD와 드라마 '리턴'의 배우들이 뭉쳤다. 기존 드라마 문법에서 벗어난 작품이 탄생할 수 있다는 예감이다. 제작발표회장에서 만난 배우들은 저마다 자신감에 차 있다. 심상치 않다. 

16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SBS에서는 SBS 새 수목드라마 '닥터탐정'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자리에는 박진희와 봉태규, 이기우, 박지영, 이영진, 류현경, 정강희, 후지이미나 등이 참석해 드라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닥터탐정'은 산업현장의 사회 부조리를 통쾌하게 해결하는 닥터탐정들의 활약을 담은 사회고발 메디컬 수사극. 산업보건의사로 일하던 도중은(박진희 분)이 TL그룹이 은폐하고 싶은 진실에 닿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다.  

박진희는 놀라운 집중력을 보유한 천재적인 직업환경의학 전문의 도중은 역을 맡았다. 은폐된 재해와 감춰진 질환을 발굴하고 원인을 규명하는 ‘닥터탐정’으로서 활약할 예정이다.  

'닥터탐정'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박진희는 "제가 선택되어졌다가 맞는 표현인 것 같다"고 출연 배경을 밝혔다. 

이어 "저는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아서 20대 때 정말 치열하게 부딪혔던 것 같다. 해당 관공서들과 해결할 수 있는 적극적인 행동을 했었다. 제가 서른이 지나면서 그런 열정들이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가라는 생각을 하고 사그라들 때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서 이런 사회 문제들을 진실들을 외면하고 싶고 내 마음이 편하고 싶은 지점이 있지만 그러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아이들을 보면서 했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을 때쯤 이 대본을 만나게 됐다. 그래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래서 더욱더 표현이 잘 되고 제가 생각했던 연기 에너지가 더 발현이 잘 됐다"고 설명했다. 

또 박진희는 "감독님과 미팅 때 꼭 하고 싶다고 어필을 했다. '그것이 알고싶다' PD님이 드라마를 만들면서 진실을 왜곡하지 않는 힘이 있었다. 드라마에 꼭 나와야 하는 진실과 진심, 리얼이 힘있게 전달되더라"며 "저희 드라마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드라마 속에서 하는 이야기가 일터에 있는 얘기다. 실제 사건을 겪은 분들이 우리 드라마를 봤을 때 '저건 드라마야, 저건 거짓이야'라고 안 느끼시게, 부끄럽지 않도록 사명감을 느끼면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직업환경의학계의 풍운아 미확진질환센터(UDC) 수석연구원 허민기로 분하는 봉태규는 "소재가 신선했다. 무엇보다 허민기라는 캐릭터를 제가 하면 잘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있었다"고 캐릭터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이어 "전작 '리턴'이 끝나고 나서 개인적으로 고민이 많았다. 다음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그것에 준하는 모습을 보여드려야 하는데. 이 캐릭터는 주도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그런 확신이 있었다. 1회 편집본을 봤는데 너무 좋더라. 시청자분들이 처음 접하는 드라마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작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감독님이 누구보다 차갑고 냉정하게 작품을 바라보는 분이더라. 스토리텔링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이 알고싶다'를 그렇게 오래 하신 분이 드라마를 만든다면 어떻까 너무 궁금했다. 1회 편집본을 봤는데, 정말 좋았고, 제 선택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다. 처음 접하시는 드라마가 될거라는 확인이 든다. 감독님이 날것 느낌이 강하다. 드라마에 등장하는 익숙한 흐름이 있는데 이전에 볼 수 없던 앵글이 나온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기우는 TL 그룹 재벌 3세 최태영 역을 맡아 세 번째로 악역에 도전한다. 

그는 "데뷔하고 키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키다리 아저씨 같은 역할을 많이했다. 최근 2~3년 정도 악역이 제안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이 작품 전에 악역을 두 편 정도 했는데 재미있기도 하고 주변분들이 더 깊게 해봐도 좋을 것 같다고 이야기 해주셨다"고 악역 도전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이어 이기우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던 찰나에 제가 좋아하던 그것이 알고싶다를 연출한 분이 드라마를 만드신다고 들어서 관심이 갔다. 조금 껄끄럽고 미안한 주제이지만 드라마를 통해 많은 분들과 소통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악역이지만 참여하고 싶었다. 악한 것만으로 끝나지 않는 복합적인 인물이라 선택했다"고 방송에 대한 기대감을 전했다. 

미확진질환센터(UDC)의 창시자이자 워커홀릭 공일순 역을 맡은 박지영은 "배우는 새로운 역할, 다양한 역할을 연기하고 싶은 소망이 있다. 흥미로운 캐릭터였다. 감독님을 만났는데 청년을 만나는 느낌이었다. '어떻게 이런 분이 있지?'라는 생각이었다. 과정이 즐거운 현장을 만나고 싶다는 것이 소망이었는데, 감독님을 만나고 다른 팀원들의 출연 소식을 듣고 과정이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애정을 드러냈다.  

재벌 그룹 TL가의 딸이자 TL 의료원의 레지던트 최민 역의 류현경은 "재벌집 딸 역은 처음이었다. 너무 욕심이 났다"고 웃었다.  

이어 "감독님이 제가 연기에 대한 갈등이 있는 것을 아신 것 같다. 그래서 저한테 '이 작품을 통해서 빨간약 보다는 연고가 되어드리겠다'는 말을 해주셨다. 아마 제 연기의 갈등을 완벽하게 풀어줄 수는 없지만 어느정도는 풀어주겠다는 뜻으로 하신 말씀이었다. 이번 작품으로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된다"고 말했다.    

UDC 간호실장 변정호 역의 이영진은 "노동자, 갑질, 인권 등이 요즘 사회적 이슈 아니냐. 그래서 관심이 갔다. 개인적으로 주체적인 여성 역할에 대한 갈망이 있는데 잘 맞아떨어졌다. 현재 하고싶은 이야기들도 많지만, 해야 할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제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신념, 가치관이 드라마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와 결이 비슷해서 기쁜 마음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했다.   

'닥터탐정'은 산업의학전문의 출신 송윤희 작가와 ‘그것이 알고싶다’를 연출한 박준우PD가 만났다.  

박지영은 박 PD에 대해 "드라마 PD, 다큐 PD라는 역할의 차이보다는 인간의 차이인 것 같다. 박 감독님은 합리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고 스태프가 왕이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너무 더울 때 2시간 반을 쉬었다가 촬영을 했다. '이런 따뜻한 인간이 있나'라는 느낌을 받았다. 현장에 얼굴 찌푸리는 사람이 없다"고 촬영장 상황을 전했다. 

이어 봉태규는 역시 "날 것 느낌이 강하다. 우리나라도 장르적인 드라마 나오면서 익숙한 흐름이 있는데 그전에 볼 수 없던 앵글이 많이 보인다. 감독님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시청자들에게 어떻게 진짜로 보여드릴까를 중요하게 생각하신다. 약간의 NG는 신경 쓰시지 않는다. 그래서 독특한 색깔을 가진 드라마가 나온 것 같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박진희는 "배우의 느낌이라는 것이 있지 않나. 저희끼리 '너무 잘 되면 어떻게 해'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다. 이게 배우들끼리 케미가 너무 좋아서인 것 같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어 "봉태규 씨는 '리턴' 전부터 저런 연기를 어떻게 하지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실제 만나서 해보니 너무 좋았다. 기우 씨랑은 이번에 세 번째 호흡인데 마음으로 의지가 된다. 저보다 어리지만 든든하다. 지영 언니랑은 동네가 같아서 원래 친했다. 저희 드라마에서는 워맨스를 제대로 보실 수 있을 것이다. 배우들의 케미 맛집 맞다"며 본방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한편 '닥터탐정'은 오는 17일 오후 10시 첫 방송된다. [사진제공=SBS]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