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today초점] '왓쳐' 한석규+감찰+심리스릴러, "볼만한 의미" 채울까

  • 입력 2019.07.03 17:01
  • 기자명 이은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투데이뉴스=이은진 기자] 장르물의 명가 OCN이 이번엔 국내 최초로 경찰 내부 감찰을 다룬 심리스릴러 ‘왓쳐’를 새롭게 선보인다. 

OCN 새 토일드라마 ‘왓쳐(WATCHER)’는 비극적인 사건으로 인해 인생이 무너진 세 남녀가 경찰 내부 비리조사팀이 되어 권력의 실체를 파헤치는 심리스릴러 드라마로, 사건을 해결하는데 머물렀던 기존 수사물에서 나아가 ‘감찰’을 통해 사건 속에 숨겨진 인간 군상의 내면을 집요하게 파고들 예정이다. 동료들에게는 영원한 ‘내부의 적’인 외로운 감시자이면서 정의를 지켜야 하는 이들의 욕망과 신념의 충동을 들여다보며 선과 악, 정의에 대해 조명한다.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임피리얼팰리스서울 호텔 셀레나 홀에서 OCN 오리지널 ‘왓쳐’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안길호 연출을 비롯해 한석규, 김현주, 서강준, 박주희, 허성태가 참석해 작품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안길호 연출은 “감찰반의 사건을 중심으로 세 인물이 얽힌 이야기를 풀어보려 한다. 기존 드라마에서 많이 활용되지 않았던 감찰이라는 소재를 선택하게 된 것은, 많은 조직 내에 감찰 일을 하는 부서들이 있고 자정 기능이 있더라. 그 조직 안에서 일하는 분들이 어떤 마음으로 일을 할까 궁금증에서 시작됐다. 극 중 등장하는 비리조사팀은 실제 존재하는 팀은 아닌데 리얼하게 그려내기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결국, 한 사건이 흘러가면서 세 주인공의 시점에 따라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관전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왓쳐’는 특히 믿고 보는 제작진의 의기투합으로 기대를 모은다. 안길호 연출은 '비밀의 숲'부터 증강 현실 게임을 구현한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에 이르기까지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고, 최초의 미드 리메이크작이자 대표 성공사례로 평가받는 ‘굿와이프’를 통해 인물의 내면을 섬세하게 조명한 한상운 작가가 집필을 맡아 기대감을 끌어올리고 있다.

이에 안길호 연출은 “"새 작품을 할 때면 늘 부담이 된다. 아마 모든 감독이 지금 새롭게 하고 있는 작품에 대해 가장 큰 부담을 느끼지 않을까, 거기에 저도 공감한다. 제가 잘했다기보다는 그동안 운이 좋아서 좋은 작품을 만났던 것 같다”며 “기존에 해왔던 것들과는 조금 다른 것을 보여드리고 싶은 욕심이 있었다. 같은 장르물이지만 기존의 것들보다는 무겁지 않고 보기 편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잘 만들어보겠다.”고 밝혔다.

또한, ‘왓쳐’는 믿고 보는 배우 한석규, 김현주부터 대세 배우 서강준의 조합으로 더욱 기대를 모으는 중이다. 안길호 연출은 이번 캐스팅에 대해 “대본에 나와 있는 가장 적합하고 어울릴만한 분들이 캐스팅됐다.”며 특히 한석규의 캐스팅에 대해서는 “대본을 굉장히 재밌게 봐주신 게 컸고, 우리가 잘할 수 있는 것과 잘 만들 수 있는 부분을 잘 어필했던 것 같다. 제작진과 배우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잘 만들면 좋겠다는 마음을 전했다.”고 밝혔다.

가장 큰 기대를 불러일으키는 존재감은 역시 한석규다. 한석규는 극 중 감정을 믿지 않는 냉철한 비리수사팀장 도치광 역으로 출연한다. 작품 자체의 출연이 많지 않은 배우인데다 드라마는 그동안 MBC, SBS 출연이 전부였는데 더욱이 이번 ‘왓쳐’는 비지상파 드라마 첫 출연이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렸다.

이에 한석규는 “제가 MBC 20기 공채 (탤런트) 출신이라”라고 너스레를 떨며 “원래 TV 출신이고 그전에는 KBS 라디오에서 22기 공채 성우였다. 케이블은 처음인데, 감독님께서 앞으로 미디어 환경이 많이 바뀔 거라고 하시더라. 그게 어떤 차이냐고 했더니 그런 환경이 완성되면 1편부터 마지막 편까지 한 번에 볼 수 있다고 하시더라. ‘그럼 사전제작이 가능하겠구나’, ‘보다 완성도나 퀄리티가 높아지겠구나’ 생각했다.”며 “대본을 읽었을 때 바로 좋았고, 제가 평상시에 가지고 있던 생각을 드라마를 통해 본다는, 그런 전달이 가능할 수 있을 것 같아 선택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보탠 한석규는 “드라마 제목이 ‘왓쳐’다. 배우니까, 보고 듣고 하자. 정확히 보고 정확히 듣고 반응하자. 스스로 다짐하는데, 가장 정확한 것이 눈으로 보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만큼 또 부정확한 기관도 눈인 것 같다.”며 “극 중 인물들도 15년 전에 뭘 봤고 진실이라고 믿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보니 그게 진실인지 무엇인지 잊어버리게 되고, 15년 전부터 다시 복기하는 이야기다. 겉에 봤던 것들을 깨고 속을 보는 인물들로 변해가는 인물들이 아니겠는가 생각했다. 볼거리가 풍성한 시대고, ‘왓쳐’도 역시 볼거리를 만들어낼 텐데 과연 볼만한 것인지, 그런 의미가 되는지, ‘왓쳐’가 조금이라도 그런 의미가 있는 작품이 되었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평소 선 굵은 연기를 보여주는 배우라는 평가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저는 선 굵은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 적이 없다.”고 겸손을 보이며 “평생 선이 얇은 연기를 해야겠다. 아주 디테일하게, 왜냐면 연기자들은 끊임없이 사람을 연구하는 직업인데, 표현을 그렇게 할 뿐이지 굵은 사람은 없는 것 같다. 모든 사람은 얇은 것 같다. 가능하면 드라마 하는 내내 사람의 얇은 모습을 저를 통해 보여드리고 싶다.”는 남다른 철학을 밝혀 주목을 모으기도 했다.

‘멜로 장인’으로 통하는 김현주는 이번 ‘왓쳐’로 처음 장르물에 도전한다. 김현주는 극 중 무성한 뒷소문의 인기 변호사이자 협상의 달인 한태주 역으로 출연한다. 이에 김현주는 “배우라면 해보지 않은 것에 대한 갈증이나 갈망, 로망 같은 것들이 늘 숙제처럼 있는데, 그렇다고 꼭 장르물이어서 선택할 수는 없고, 드라마 전반의 이야기도 좋았지만 한태주라는 인물의 매력을 크게 느껴서 도전하게 됐다.”며 “처음이라는 것은 늘 설렌다, 반면 미지의 세계이고 문을 열기 쉽지 않았다. 하지만 인물에 집중하다 보니 조금은 답을 찾을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특히 출연 작품마다 ‘인생 캐릭터를 만났다’는 평을 듣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그동안 인생캐를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번 한태주가 인생캐가 됐으면 좋겠다. 제가 따라가기 힘든 멋있는 인물이어서 제가 많이 채워가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기대를 드러냈다.

서강준은 극 중 행동이 먼저 앞서는 열혈파 순경 김영군으로 출연한다. 김현주와 마찬가지로 장르물 첫 도전에 나선 서강준은 “이전에 말랑한 코로나 멜로를 많이 했는데 전부터 장르물을 하고 싶었고, 장르를 가리지 않는 배우가 되고 싶어서 선택한 것도 있다. 또, 수사에만 초점이 맞춰진 게 아니라 각 인물의 아픔도 있고 인간의 치유에 관한 이야기도 담겨 있어서 굉장히 매력적이었다.”며 “액션이 꽤 있더라. 열혈 형사다 보니까 뛰는 것도 많고 액션도 많다. 이렇게 격한 액션이 처음인데 어떻게 나올지 기대하면서 재밌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허성태는 극 중 경찰청 광역수사대 반장 장해룡 역으로 출연한다. 광역수사대의 에이스이자 정의로운 일을 하려다 부패해가는 대표적인 인물로, 도치광과의 대립을 통해 극의 긴장과 갈등을 책임질 예정이다.

이에 허성태는 “그동안 구치소, 감방, 치료실 안에만 주로 있던 악역이었고 쫓기는 역할을 하다가 밖으로 나와서 연기하려니 잠깐 이상한 기분이 들더라.”고 말해 폭소를 자아내면서 “악역이라고 소개되는 것 같은데 각자 시각에 따라서 좀 달라 보일 수 있을 것 같다. 이때까지 했던 악역들은 미리 결론이나 색깔이 분명하게 정해지거나 알고 가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감독님이 속 시원히 얘기를 안 해주시더라. 해서 현장에서 감독님의 디렉션에 의지해서 가고 있다. 결론을 일부러 정해두지 않고 연기하는 부분이 있어서 많이 내려놓고 지금까지의 연기톤을 많이 빼려고 하는 과정이 많다. 끝까지 지켜 봐주시면 좋겠다.”고 밝혔다.

비리수사팀의 히든카드 조수연 역은 박주희가 맡는다. 박주희는 자신의 캐릭터에 대해 “원래 과학수사팀에서 근무하다가 과거의 한 사건으로 인해서 희의감을 느끼면서 도망치듯 감찰반으로 오게 된 인물이다. 어설프고 어리바리한 친구이기도 하다.”며 “작품이 정말 재미있다. 1시간이 어떻게 지나는지 모를 정도로 매력적인 작품이 될 것”이라고 기대를 드러냈다.

이들의 호흡을 이끄는 중심에는 한석규가 있었다. 현장의 분위기메이커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고 한다. 먼저 김현주는 “선배님은 늘 제게 안부를 물어봐 주신다. 제가 좀 더 어렸으면 잘 몰랐을 것 같은데 지금은 좀 마음이 찡한 느낌이 들고 감사하더라. 아무래도 처음 도전하는 장르물이고 제 인물 자체가 쉽지 않은 캐릭터라 우왕좌왕할 때가 있는데 그럴 때마다 선배님이 잡아주신다. 또 제 눈빛만 봐도 아시는지 힘들 때마다 저에게 이야기를 걸어주신다. 선배님을 보면서 나는 후배들한테 어떤 선배인지 되돌아보게 된다.”며 남다른 감사를 전했다.

이어 서강준 역시 “한석규 선배님이 연기나 장면에 대한 조언도 많이 해주시지만, 제가 액션신을 찍으면 다친 데는 없는지 늘 확인해주신다"고 전했고, 박주희는 “한석규 선배님은 후배들을 좀 더 편하게 해주시려고 일부러 망가지신다. 그러면서도 말보다 행동으로 먼저 모범을 보여주시기 때문에 후배들이 마음에서 우러러 나와 자연스럽게 따라갈 수 있도록 해주시는 선배”라고 밝혔다.

끝으로 한석규는 “주 52시간을 잘 지키면서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이뤄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전했고, 이어 안길호 연출은 “좋은 극본에 좋은 배우들의 연기를 잘 전달해서 좋은 드라마가 될 수 있도록 끝까지 잘 마무리하겠다.”며 성원을 당부했다.

한편, OCN 새 토일드라마 ‘왓쳐’는 오는 6일 밤 10시 20분에 첫 방송 된다.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