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today초점] '해치' 사활 건 정일우, 젊은 영조로 월화 왕좌 앉을까

  • 입력 2019.02.11 16:53
  • 기자명 이은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투데이뉴스=이은진 기자] 정통사극 ‘해치’가 월화 안방극장에 새롭게 출사표를 던진다.

‘해치’는 천한 무수리의 몸에서 태어난 왕자 연잉군 이금(정일우 분), 만년 과거 준비생 박문수(권율 분), 사헌부의 열혈 다모 여지(고아라 분), 저잣거리의 떠오르는 샛별 왈패 달문(박훈 분)이 함께 힘을 합쳐 끝내 대권을 쟁취하고 조선의 사헌부개혁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로, 전역 후 첫 복귀작이 될 정일우의 활약과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의 시너지로 기대를 모으는 작품이다. 특히 ‘해치’는 왕비가 아닌 무수리의 아들로 태어나 이후 조선 시대 절대군주로 군림했던 영조의 젊은 시절을 조명한다.

11일 오전, 드라마 첫 방송을 앞두고 목동 SBS 사옥에서 SBS 새 월화드라마 ‘해치’의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이용석 연출을 비롯해 정일우, 권율, 고아라, 박훈, 정문성이 참석해 작품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이용석 연출은 드라마 ‘해치’의 기획 의도에 대해 “사극 연출이 이번이 세 번째인데, ‘해치’는 정통사극이면서 사극답지 않은 세련됨이나 동시대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더라.”며 “사극이 역사의 재연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고증이 마치 바다의 등대처럼 떠 있다. 저희의 작업은 그 등대와 등대 사이를 상상력으로 메꾸는 것이다. 이 다섯 분 중에 한 분만 빼고 다 역사에 있는 인물인데, 보통 작품은 기본적으로 ‘당시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났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하고, 실제 역사에 기술된 그들의 행적 사이사이를 상상력으로 메꾼다. 보시는 분들도 저희들의 상상력에 동의해주셨으면 좋겠고, 그에 동의하지 않는 제작자들이 또 다른 영조를 만들어내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캐스팅에 관한 야기도 있었다. 이용석 연출은 “박훈 씨의 달문은 남성적인 카리스마가 세고 동시에 부드러운 매력도 있어서 그런 배우를 찾던 중 박훈 씨를 생각하게 됐고, 고아라 씨는 작가님의 첫사랑이라고 하더라. 순순히 허락해주셨고, 정일우 씨는 전역하는 걸 보쌈하듯 데려왔다. 사실 배우들이 사극을 싫어한다. 촬영지도 멀고 힘들어하는데, 예상보다 빨리 적응하고 있고, 캐릭터가 굉장히 복합적이어서 그 복합적인 걸 소화하려면 본인이 가진 것도 많아야 하지만 제작진과 호흡도 맞아야 하는데 잘 끌어안고 이끌어주면서 하고 있다. 권율 씨는 최근에 아주 센 역할을 많이 해서 한 마디로 성격파배우인데, 실제로는 위트도 많고 농담도 잘하고 재밌는 사람이더라. 박문수가 우리 드라마에서 활력을 주는 인물인데, 사람들이 모르는 권율 씨의 매력을 보여주면 좋지 않을까 캐스팅했다. 또, 문성 씨의 말풍군은 악역으로 보일 수 있지만 귀엽고 밉지 않아야 하는 캐릭터인데 문성 씨가 그걸 해줄 것 같더라. ‘훈남정음’에서의 인연으로 데려왔다. 배우들의 새로운 면을 많이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특히 극 중 서인 노론세력의 실질적인 우두머리인 ‘민진헌’ 역으로 극의 갈등을 책임질 배우 이경영은 이 작품으로 18년 만에 지상파에 복귀한다. 이용석 연출은 이에 대해 “‘해치’는 정치도 있고 미스터리 구조도 있는데, 최근 이경영 씨의 행보로 볼 때 중압감 있는 중견 연기자로서, 이 드라마에 큰 힘을 실어줄 것으로 믿었다. 특히 이 드라마는 단순히 선악의 대결만 그리는 것이 아니라 각자 자신의 삶이나 목표에 대한 지향점이 있는 사람들이 철학과 세계관이 충돌하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확고한 신념을 가진 사람들인데, 그런 연기를 잘해주실 것으로 생각했다. 연기에 힘이 있고, 외면할 수 없는 무게감을 실어주는 부분이 있어서 출연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영잉군 ‘이금’ 역으로 분해 작품을 이끌어가게 된 정일우는 “전역 후 복귀작이어서 고민도 걱정도 많았는데, ‘해치’라는 좋은 작품을 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그 어느 때보다도 열정과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어서 사활을 걸고 연기 중”이라는 포부를 밝히며 “젊은 영조 이금이라는 캐릭터가 굉장히 다채로운 모습을 가지고 있어서 고민이 많은데 그때마다 감독님과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풀어가고 있다. 정치가 영조, 할아버지 영조가 아니라 젊은 영조라는 캐릭터가 신선했고 욕심도 많이 났다. 해서 이번 역할을 통해 다양한 것들에 도전하고 배워가고 있다. 기대해 달라.”고 전했다.

다른 작품에서도 영조의 재조명은 흔히 등장했다. 드라마틱한 삶을 살았던 임금이었던 만큼 이순재, 송강호 등 내로라하는 배우들이 그를 연기했는데, 이번 ‘해치’에서는 이미 절대권력을 구축한 임금 영조가 아닌 ‘천한 왕자’ 시절을 담는다는 점에서 영화 ‘사도’에서 영조의 둘째 아들이자 뒤주에 갇혀 죽은 사도세자를 연기한 유아인의 연기를 많이 참고했다고 한다.

정일우는 “그동안 영조를 연기하신 선배님들의 작품은 다 찾아봤고, 아들은 아버지를 닮는다는 말도 있어서, 영화 ‘사도’에서 유아인 선배님의 연기를 많이 참고했다.”며 “이번에 가장 신경 쓴 부분은 톤인 것 같다. 사극이라고 너무 무겁지 않고 그렇다고 너무 가볍지 않게, 그런 톤으로 연기하고 있고, 연기가 무엇 하나 둘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어서 그때그때 감독님과 상의하면서 만들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지상파 경쟁작으로는 주지훈, 진세연이 출격한 MBC ‘아이템’이 ‘해치’와 동시 출발한다. 이에 정일우는 “‘아이템’이 동 시간대에 같이 시작을 해서 부담이 있는 건 맞다. 평소에 워낙 주지훈 선배님의 팬이기도 하고 좋은 작품이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 또 진세연 씨와는 ‘고품격 짝사랑’을 같이했던 친분이 있어서 서로 잘해보자고 응원했다. 선의의 경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혀 주목을 모으기도 했다.

권율은 극 중 훗날 조선 최고의 암행어사가 될 ‘박문수’로 분한다. 우연히 만난 이금과의 악연이 운명이 된다. 이에 권율은 “‘해치’에서 제가 맡은 ‘박문수’는 밝고 유쾌하면서도 전체 호흡을 올려줘야 하는 캐릭터인데, 실제로도 밝고 긍정적인 성격이지만 작품에서 코미디를 담당한다는 것이 어느 정도 내공이 있지 않으면 망치게 돼서 고민이 많았다. 굉장히 열혈 캐릭터에 동에 번쩍 서에 번쩍하는 인물이고, 암행어사가 되기까지 극한직업을 보여드리게 될 것 같다.”며 “일단 ‘박문수’라는 캐릭터는 마치 사고뭉치 캐릭터가 자신의 뜨거운 신념으로 세상을 조금씩 바꾸면서 나아가는, 흔히 만화에서나 나올 법한 캐릭터다. 지금은 굉장히 정신없지만, 세상을 바꿀 힘을 가지기 위해 나아가는 인물로 만들어가고 있고, 저를 최대한 무너뜨릴 수 있을 만큼 무너뜨리면서 열심히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이용석 연출은 “캐릭터에 빙의된다고 하는 말이 있듯이 권율 씨에게는 박문수가 들어와 있다. 싱크로율은 이미 100%”라며 “박문수는 영조에게도 가감 없이 말할 수 있는 인물이었다는 서술이 있더라. 시쳇말로 영조에게도 개길 수 있었던 박문수라는 사람은 어떤 캐릭터일까 싶었고, 작품의 주제나 무거움 속에서 밝고 유쾌한 모습으로 전체적인 볼륨감을 좀 더 풍성하게 해주는 정도의 톤으로 만들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열혈 다모 ‘여지’ 역할로 분할 고아라는 “그동안 정통사극을 정말 해보고 싶었는데, 전작 ‘조선 마술사’나 ‘화랑’은 퓨전 사극이었고, 그때도 청춘 배우들과 즐겁게 찍었지만 이번에 정일우 씨와도 즐겁게 찍고 있고, 한 10년 전쯤 광고 촬영으로 자주 만났는데 이번에 만나게 돼서 굉장히 반가웠다.”며 “작가님께서 그냥 저의 있는 그대로 ‘여지’를 표현해줬으면 좋겠다고 하시더라. 해서 액션이나 인물에도 순간순간 저를 많이 담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도 캐릭터와 닮은 부분이 많다. ‘여지’를 잘 표현하기 위해 액션 스쿨도 다니고 무술을 연마하는 것에 중심을 뒀는데, 멋있는 액션도 많이 기대해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박훈은 극 중 저잣거리 왈패 두목이자 이름난 광대 ‘달문’으로 분한다. 이후 이금의 조력자가 된다. 이에 박훈은 “저잣거리의 민심을 호도하기도 하고 이용하기도 하면서 자기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때로는 안 좋은 일도 행한다. 이후 이금을 만나 조력자가 되는 왈패 두목을 맡았다.”며 “선과 악이 공존하는 캐릭터여서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전작에서는 대표였는데 이번에는 거지가 됐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재미가 되지 않을까. 또 색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테니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박훈은 여담으로 “이번 작품에서는 말도 많이 한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정문성은 비극적으로 생을 마감한 소현세자의 후손인 밀풍군 ‘이탄’ 역으로 분한다. 희대의 문제적 인간이지만, 슬픈 눈을 가진 미친 광대다. 이에 정문성은 “배우로서 여러 면을 보여줄 수 있는 굉장히 좋은 캐릭터였다. 이경영 선배님의 ‘민진헌’은 카리스마가 강하고 무서운 악역인데 저는 인격적으로 미처 성숙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악역이다. 감독님은 ‘중학교 1진처럼 보였으면 좋겠다’고 하시더라. 그런 정도로 정신적으로 모든 게 다 형성되지 못한 상태에서 누군가의 이득을 위해 이용당할 때, 갑자기 권력을 얻었을 때의 혼돈과 잘못된 선택이 있을 것이다. 해서 어떨 땐 애 같고 애처롭다. 불쌍하기도 한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SBS 새 월화드라마 ‘해치’는 11일 밤 10시에 첫 방송 된다.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