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시즌2, 6개 신작 포스터 공개

  • 입력 2017.08.26 09:48
  • 기자명 박재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투데이뉴스=박재준 기자] 공연 제작사 라이브(주)가 ‘2017 스토리 작가 데뷔 프로그램’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시즌2의 선정작 6작품의 포스터를 공개했다.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는 창작뮤지컬 공모전인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는 지난 6월 공모를 시작한 이 후, 많은 신인 및 기성 작가들의 관심과 참여 아래 6작품이 선정되었다. 선정 된 작품의 창작진들을 대상으로 8월 11일 기획 프로그램인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이 진행되었고, 이 날 처음 포스터가 공개되었다. 1차 선정 작품으로 포스터 제작까지 이뤄진 것은 이례적인 경우로, 더 퀄리티 높은 작품으로의 개발의지를 북돋고자 하는 의미에서 제작되었다. 포스터 디자인은 2015년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시즌1의 3國3色 쇼케이스 포스터로 화제가 모았던 라현아 디자이너와 호흡을 맞췄다. 창작진들은 짧은 기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작품의 특색에 맞춰서 제작된 포스터에 매우 만족스럽다는 반응이었다.

뮤지컬 <경성가왕>(작 권라희)은1930년대 경성 방송국을 배경으로 레코드 가수 ‘수복’이 가왕으로 거듭나는 이야기를 그린 시대극으로 주인공 수복의 이미지와 경성시대를 떠올릴 수 있는 폰트를 사용하여 포스터를 만들었다. 낮 에는 산 사람을 밤에는 죽은 사람을 진료하는 병원 이야기 뮤지컬 <구내과 병원>(작 김정민/작곡 성찬경)의 경우에는 병원의 이미지와 함께 인물 그림자의 유무로 포스터의 신비감을 더했다. 죽음의 천사가 선택한 화가 뭉크의 광기 어린 열정과 그의 작품 세계를 다룬 뮤지컬 <뭉크>(작 최정아/작곡 김동주)의 경우 뭉크의 대표작인 절규의 이미지를 담았다. 

뮤지컬 <사는게 뭔지>(작 이우미)는 갱년기 주부 ‘윤정’이 다시금 꿈을 찾아가면서 가족들과의 갈등과 화해의 이야기를 그린 트로트 뮤지컬로 현대 가족의 이미지를 살려 제작하였다. 뮤지컬 <퀴리>(작 천세은)는 노벨상을 수상한 최초의 여성과학자 퀴리 부인의 이면의 갈등을 다룬 작품으로 마리퀴리의 전면으로 내세워 포스터를 제작하였다. 미국 최초의 연쇄살인범 헨리 하워드 홈즈의 조수 이야기를 그린 스릴러 <화이트 캐슬>(작 김선미/작곡 김승진)의 경우 붉은 배경의 하얀 성의 이미지로 스릴러의 이미지를 강조하였다.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시즌2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인정받는 글로컬(Global+local) 창작뮤지컬을 기획, 개발하여 국내 정식공연 및 해외진출까지 추진하는 뮤지컬 공모전이다. 창작자들의 콘텐츠를 기획, 개발 단계부터 정식 공연까지 원스탑(One-stop)으로 지원하는 점에서 기존의 창작자 양성 프로그램과 차별성을 가진다. 작품 공모는 지난 06월 07일 접수를 시작해 06월 30일 마감, 기성 및 신인 작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받았다.

선정 작품의 크리에이터진들은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프로그램을 거쳐 중간평가를 받게 된다. 중간 평가에 선정된 2작품은 전문 심사단과 관객 대상의 쇼케이스를 진행하게 되고, 심사를 통해 선정된 최종 1작품은 추후 정식 공연(국내 초연)을 올리게 된다. 또한, 쇼케이스 진출작들은 일본, 중국 등 해외 뮤지컬 제작사와 해외 진출을 논의할 계획이며, 최종 선정 작품은 공연이 진행되는 기간 동안 유수의 해외 뮤지컬 제작사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라이브의 2015년 우수크리에이터 발굴 지원사업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시즌1 때는 <팬레터>, <포이즌>, <거위의 꿈> 등을 발굴했다. 이 중 최종 선정작인 <팬레터>의 경우 ‘2016 관객들이 뽑은 올해의 뮤지컬 1위’, ‘2017 창작뮤지컬 최고 재연 기대작 1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2017 올해의 레퍼토리’ 선정 등 국내외 관계자 및 관객들의 호평을 받으며 국내 초연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또한 올해 11월부터 3개월간 홍콩 왕가위 감독의 투자제작에 참여동숭아트센터에서 재연 예정이며 해외 제작사들과 해외 진출을 논의 중에 있다.

한편,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시즌2는 공연 제작사 라이브(주)가 주관,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과 더뮤지컬이 협력으로 참여하며 주최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 콘텐츠 진흥원이다.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